1. 요즘 나와 제일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들이다. 이름도, 나이도, 소속도 모르는 타인들. 사람들로 뒤엉킨 신도림역 플랫폼이나, 기어코 전철에 탑승하는 출퇴근하는 직장인들과 매일같이 부대끼고 어쩔 수 없이 몸을 맞닿은 체 시간을 보내지만, 그들과 나는 눈 한번 마주치지 않는다. 키가 작은 나의 눈에 보이는 건 그 사람들의 스카프 색이나, 핸드폰 기종이나 양복 색깔 뿐.

2. 혼자 점심 먹는 게 좋다. 은행 간다는 핑계로 혼자 길을 나서 편의점에서 튀김우동과 참치마요 삼각김밥을 2,030 원 주고 사먹었다. 오른쪽에는 겨울을 알리는 호빵이 왼쪽에는 전자레인지가 있어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에게 꽤 시달렸지만, 말 한마디 안해도 상관없어서 정말 평화로운 점심시간이었다.

3. 점심을 먹다가 회사 건물 1층 카페 쿠폰 12개를 다 채워서 공짜로 커피 한잔을 먹을 수 있다 생각하니 별안간 기분이 좋아졌다. 쿠폰으로 평소 잘 안먹던 카라멜 마끼아또를 공짜로 받아 마시는 중이다.

4. 어제 밤에는 평소 전혀 관심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는 토니안이 내 애인으로 등장했다. 대체 무슨 일이지?

5. 대학시절 갑자기 이사를 가야해서 복덕방 아주머니와 학교 주변 원룸을 보러 다녔다. 아주머니는 주인도 없는 원룸을 열쇠로 마구 열고 보여주셨는데, 그러다보니 어쩔 수 없이 등교 후 남자 대학생들이 살고있는 원룸의 실상을 목격했다. 벗어놓은 팬티를 대체 몇 개를 봤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방바닦에 그대로 벗어져 있는 남자애들의 체크무뉘 사각팬티를 나는 아무 영문도 모르고 갑작스럽게 봐야만 했다.

6. 작년 같으면 미국야구 한국야구 가리지 않고, 야구를 엄청 열심히 시청했을 시즌이다. 그런데 요즘은 전혀 재미가 없다. 어제 기아 타이거즈가 이겼는데도 무감흥.

7. 하석진이 나오는 혼술남녀가 요즘 나의 유일한 낙이다. 어제는 하석진 님 분량이 너무 적어서 짜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