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외근의 기억

단문 2016. 8. 29. 18:44

마법처럼 날씨가 쾌적해지기 전, 동국대로 외근갈 일이 생겼다.
아침에 바로 동국대로 가야했다.
충무로에서 3년을 근무했지만, 동국대는 충무로에서 가깝다는 것만 알았지 정확히 어디 있는건지 몰랐다. 갈 일도 전혀 없었고..
오랜만에 내 20대 추억이 서린 충무로역에 내려 스마트폰 지도를 켰는데, 아무리 봐도 어떻게 가는지 알 수 없었다.
정말 뜨거워 그대로 녹아버릴 것 같은 날씨에 행인들에게 동국대 가는 길을 물었지만, 누구하나 속시원하게 대답해주지 않았다.
결국 난 학생으로 추정되는 아이들 무리를 뒤따라 갔는데, 다행히 그 아이들은 동국대 학생들이 맞았다.
사막의 오아시스를 찾듯, 애타게 교내 카페를 찾았고 마침내 2500원짜리 찬 아메리카노를 벌컥벌컥 들이켰다.
동국대는 내가 졸업한 학교와 다르게 경사가 참 많았다. 남산 중턱에 자리해서 그런지 공기도 좋고, 산책로도 있고, 건물도 귀엽고 예뻤다. 동국대를 4년 내내 다니면 매일 하는 등산 때문에 건강해질 것 같았다.
당시 엄마는 아직 병원에서 퇴원하지 못하셨었고 난 혼자 점심식사를 하며 엄마에게 안부전화를 드렸다.
엄마에게 오늘 진짜 더운데 길을 헤매서 힘들었다고 엄살을 좀 피웠다.
밥을 다 먹고 난 다시 오후 1시 뜨거운 태양을 느끼며 동국대역으로 향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그 외근의 처음부터 끝까지여정이 나중에도 종종 기억에 남을 것 같았다.
양산을 쓰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받아 적으며, 동국대역에서 회사로 오는 전철을 타며 순간 순간 틈이 날 때마다 엄마를 떠올리며, 기도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