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만에 처음 가서 느낀 건 미녀들이 참 많다는 거였다. 첫날 공항에서 호텔로 가는 버스를 타고 가는데 미녀들이 자꾸 버스에 탑승해서 친구와 감탄했다. 미녀일 뿐 아니라, 다들 늘씬하기까지 하다. 체감 상 한국 여자들보다 2.5 배 정도 예쁜 것 같다. 전부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느낌이다. 중국 여성 전통 의상인 치파오가 왜 다리를 강조하게 만들어졌는지 알게 되었을 정도로 대만 여성분들 다리가 다 하나같이 예뻐서 여자인 나도 넋을 놓고 바라보았다. 중년의 여성들도 예쁜 여성분들이 참 많았다.

 

2. 그 예쁜 여자들이 다 전혀 멋지지 않은 남자와 손잡고 팔짱끼고 다닌다. 남자들은 한국 남자가 훨씬 낫다. 대만 남자들은 복받았다.

 

3. 남자들이 잘생겼다는 생각은 안들지만, 평균적으로 우리나라보다 키가 큰 것 같다. 젊은 남성들은 별로지만, 중년의 남성들이 다 키가 크고 깔끔하고 옷도 잘 입고 다니시는 편. 우리나라의 배나오고 목소리 크고 상식 없어 보이는 등산복 차림의 중년 아저씨들과 천지차이였다. 배나온 아저씨를 3박 4일 내내 한번도 못본 것 같다. 올 때 탔던 택시 기사 중년 아저씨는 배우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멋졌다.

 

4. 집에 와서 대만 미녀들에 대해 엄마께 말씀드렸더니, 우리 엄마가 볼 때마다 진짜 예쁘다고 생각한 동네 아가씨도 대만 출신 화교 집안 딸이라고 한다. 난 그 분을 못봤지만 엄마 말로는 얼굴은 연예인 수준이고 다리가 그렇게 예쁠 수 없다고. 앞으로 대만은 나에게 늘씬한 다리를 가진 미녀들의 나라로 기억될 것 같다.

 

5. 중국말이 시끄러운 게 아니라 중국 사람들이 시끄러운 거였다. 같은 중국어를 쓰지만, 대만 사람들은 조용했다. 지하철 플랫폼에서도 우리 목소리만 들릴 정도였고, 길가는 사람들 목소리도 그리 크지 않았다. 어디선가 엄청 큰 소리의 중국어가 들려서 보면 중국 본토 관광객들. 공중 도덕 잘 지키고 길 깨끗한 건 일본 수준이었다. 건물들이 좀 낡았지만, 성숙한 시민의식을 포함한 거의 모든 것에서 우리나라보다 선진적인 느낌이 팍팍 든다. 신호등을 어기거나 무리해서 끼어드는 차량, 정지선을 지키지 않는 차, 무리하여 세게 달리는 차는 전혀 없다.

 

6. 난 현지 음식에 대해 큰 집착도 없고 꼭 먹어야겠다는 생각도 안하는 편이다. 언제나 어떤 나라에 가도 그랬던 것 같다. 이번에도 내가 대만 음식에 전혀 흥미를 보이지 않고, 깨작거려서 친구가 좀 서운했다고 한다. 더운 나라라서 그런지 향이 강하고, 좀 짰다.

 

7. 사진을 거의 찍지 않았다. 40장도 안 찍은 것 같다.

 

8. 마오콩 이라는 곳에 가서 차밭을 보고 산책로를 걸을 계획이었지만 엄청난 비로 인해 모든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식당에서 밥 먹고 차만 마셨다. 2시간 넘게 가만히 앉아서 비오는 소리 듣고 차마시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아래 동영상은 우리가 밥먹고 차마신 식당에서 찍은 비오는 모습인데... 앞이 안보일 정도의 엄청난 비가 2시간 30분 정도 쉬지 않고 왔다. 그래도 우리가 식당에 들어온 후에 비가 쏟아져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다.  

 

 

9. 대만 사람들이 많이 마신다는 우롱차가 맛있었다. 조금 사왔다. 홍차, 녹차보다 좋았다. 우롱차가 뭔지 몰랐는데 지금 찾아보니 홍차와 녹차의 중간이구나...

 

10. 대만에서 제일 가볼만한 곳은 스린 야시장인 것 같다. 하지만 스린 야시장 갔을 땐 내가 너무 지쳐 있었다. 영화 해피투게더에서 아휘가 장의 부모님이 하는 야시장 포장마차에서 국수를 한그릇 하고 그 포장마차에 있던 장의 사진을 훔쳐오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영화에서 봤던 그대로의 분위기다. 야시장에 먹거리가 넘쳐나지만, 나는 너무 지쳐 있었고, 야시장 오기 직전에 먹은 아이스크림 때문에 약간 체한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많이 먹지도 못했고, 구경도 못했다. 친구에게 미안했다. 친구는 먹고 싶은 것 많은 것 같았는데...

 

11. 다시 말하지만, 이게 내 인생의 마지막 해외 여행이 될 것 같다. 당분간은 해외 생각이 전혀 나지 않을 것 같다. 여행도 힘이 들고 다리도 발도 너무 아프고.. 느끼는 것도 있고 잠시 동안 회사와 완전히 담 쌓을 수 있는 점은 좋지만 여행을 하려면 체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 체력으로는 앞으로 아무것도 못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