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근무 시절

단문 2015. 2. 5. 16:20

  대학교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하면서 모아놓은 돈이 전혀 없다. 그도 그럴것이 원래 벌던 돈에 비해 월급이 너무 짰기 때문이다. 웬만해선 정시퇴근을 하니 시간은 남아도는데 돈이 없으니 뭘 배우지도 못하고, 그러다 보니 대학교 근무할 때는 프로야구를 그렇게 열심히 봤다. 일한 년수에 비해서 모아놓은 돈이 너무 적어서 가끔 내 통장을 보면서 민망하다.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때 대학에서 근무하면서 봤던 교수들만큼 사회적으로 잘난 사람들과 함께할 일은 없을 것이다. TV에서만 보던 학벌과 연봉이었으니까. (연말정산 서류를 내가 걷다 보니 본의 아니게 연봉까지 알아버림) 내가 대학에서 일하면서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 교수님은 딱 2명이었는데 그 2명 빼고는 교수들 특유의 세상물정 모름과 자기잘난 맛을 감당하느라 힘들었다. 

  계약직이라 2년 지나면 짤리는 자리인만큼 그 자리는 정말 2년이 딱 적당한 자리였다. 교수들 성격 받아주는 것도 2년 지나니 너무 지치더라. 

  

  우리 과에는 단과대학에서 유명한 연락 두절 교수가 있어 일하는 내내 행정실과 대학 본부의 재촉 전화 로 너무 시달렸고 아직도 그 교수는 싫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과 보다 일하기 편했던 건 내가 속한 과 교수들이 전원 다 청결에 무던한 남자 교수들이었다는 것. 

  가끔 회의실이 내가 봐도 너무 더럽다 생각이 들 때조차도 교수들 중 어느 누구도 치우라고 말 한마디 한 적이 없다. 단과대학 내 다른 학과는 어떤 교수 한명이 너무 깔끔하여  그 직원은 매일 매일 청소만 해야 했다. 

  하지만 우리과 교수들은 쓰레기통이 차고 넘쳐도 쓰레기통 한번 비우라고 얘기 안했으니 그 점만은 참 편했다.

  그러던 어느 날은 오랜만에 청소나 해볼까 하고 회의실 들어갔는데 바닥에 커피믹스가 막 흘려져 있고 심지어는 막 검정 원두가 녹아서 바닥에 말라 붙어 있는 것 아닌가. 분명히 바로 직전 시간에도 학과 교수들이 모여서 회의를 했는데..

  어찌나들 무던한지 바닥에 그렇게 믹스가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데도 치우라는 말 한마디 못하고 그냥 회의를 하신 것이었다. 그때 좀 교수들한테 미안했다.


  보고싶지 않을 줄 알았는데 갑자기 교수들이 좀 생각났다. 다른 교수는 안보고 싶지만, 멋지고 똑똑똑해서 동경해 마지 않았던 두 분의 교수님은 좀 보고 싶다. 이 회사에는 그런 멋진 분이 단 한명도 없는데 그래도 대학에서 일할 땐 두명이나 있었으니... 운이 좋았다. 다시 그 일을 하고 싶진 않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