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MO의 베스트 앨범에 들어있는 곡인데, youtube 에도 yellow magic orchetra 의 원곡은 없다. (위 저 짝퉁 YMO 가 거의 똑같이 커버해서 저걸 골랐다) 이 곡이 70년대 말 80년 초에 나왔다는 것이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문화의 발전과 수준은 정말 그 시대의 경제력에 비례하는 것일까. 이 곡 말고 아래 Mass 라는 곡도 너무 좋아서 어제 밤에도 침대 누워서 두 곡을 번갈아 가면서 들었다.

 

 

  이 두 곡은 지금 당장 전위적인 SF 영화의 사운드트랙으로 깔아도 위화감이 전혀 없을 정도다.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텐데. 뭐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인건가.

 

  저번주에는 오랜만에 키아누 리브스 사진을 잔뜩 봤다. 정말 엄청나게. 심지어 핸드폰 잠금화면도 키아누 리브스로 해놨다. 키아누 리브스는 영화 고르는 안목도 없고, 자기 관리 잘하는 스타일도 아니라 영화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을 것 같진 않다.  하지만 정말 이 분 젊었을 때 처럼 눈매가 예쁜 배우는 앞으로 나오기 힘들 것이다. 키아누 리브스 얼굴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얇고 새까만 눈썹인데, 그 예쁜 눈썹 밑에 있는 갈색 눈의 아름다움 또한 어마어마 한다. (내가 어마어마라는 표현까지 쓰다니..)  다른 백인 배우들과 다르게 얇고 까만 눈썹과 크지 않은 눈이 이국적이고 어떤 사진에서는 전혀 백인 같지 않아 보일 때도 있다. 거기에 창백한 피부와 동양인보다 더 새까만 머리까지. 휴. 외모 전성기 키아누 리브스 님을 보고 자란 건 행운이라는 생각까지 했다. 그 분 외모는 하와이안 중국 아일랜드 영국까지 섞인 최상 조합이었는데, 그 유전자를 썩히고 계시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내가 미국가서 아들 낳아드릴 수도 없고. 모쪼록 올해는 결혼해서 떡두꺼비 같은 아들을 최소 3명이상 낳으셨으면 하는 마음 뿐이다. 늦은 거 같기도 하지만. 조금만 관리하면 30대 여성과도 충분히 결혼할 수 있으니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다.

 

  키아누 리브스를 영접하는 의미에서 저번 주말에는 영화 콘스탄틴 을 봤다. 영화 내내 존 콘스탄틴이라는 주인공이 순 똥폼만 잡고 스토리 또한 만화스러운 영화였지만 뭐 그럭저럭 봤다. 재밌게. 콘스탄틴이 여자에게 옷을 벗으라고 할까 말까 망설이는 장면이 제일 재밌었다.  

 

  어제는 예전부터 보고 싶었던 워호스를 봤다. 영화를 꽤 봤음에도 좋아하는 감독이 누구냐 물어보면 대답하기 힘들었다. 사실 어떤 감독이든 어떤 작품은 정말 구리고 어떤 작품은 최고고 그러니깐. 전에 말한 왕가위 영화도 사실 타락천사, 중경삼림, 아비정전, 해피투게더 이외 영화는 안 봤고, 한 때 마틴 스콜세지를 좋아했지만, 디파티드도 울프오브월스트리트도 에비에이터도 모조리 안봤다.

  하지만 앞으로 누가 좋아하는 감독 누구냐 물어보면 스티븐 스필버그 라고 대답하기로 했다. 스티븐 스필버그 영화도 다 본 건 아니지만, 그 사람처럼 언제나 기본 이상을 하는 건 정말로 힘든거다.

  워호스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영화 만들던 시대에 만들었다고 해도 믿을법한 고전적인 색감과 고전적 스토리의 영화였는데, 그게 또 너무 제대로 잘 만드시다 보니, 전혀 촌스럽지 않았고 심지어 감동적이었다. 이 정도면 정말 인정해드려야 한다.

  흔치 않게 2차 세계 대전이 아니라 1차 세계 대전이 배경인 영화고, 영국 기병대가 독일군 처소를 덮치는 장면이 최고의 압권이다. 전쟁영화이긴 하지만 잔인한 장면은 단 한번도 안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에서 죽어간 젊은이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이 영화 때문에 관심이 생겨서 1차 세계 대전에 대한 기록을 찾아봤는데, 오히려 2차 세계 대전보다 사망자는 더 많았다고 한다. 흠.. 언제 책을 찾아서 읽어볼까 생각 중이다.

 

  어제 오랜만에 학원 갔는데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나를 얼마나 반가워 해주시든지, 연말 휴가기간 동안에 웨일즈 (선생님 고향) 스완지 갔는데 날씨가 정말 축축하고 최악이었다고 서울은 날씨 너무 좋다고 신나서 말하는데 정말 귀여웠다. 말이 선생님이지 나보다 어린 것 같은데, 꼭 고등학교 학생 같아서 정수리를 쓰다듬어 주고 싶을 지경이었다.

 

  어제 오랜만에 추운데 광화문까지 행차를 해서 피곤했는지 오늘은 하루종일 힘이 없었다. 남은 힘을 쥐어짜내 교회에 가서 저번과 또 똑같은 기도를 하고 집에 와서 축 눌어져 있다가, 5시 30분 쯤 길을 나섰다. 유일하게 내가 운동을 하는 시간이니깐 힘을 내자 하는 마음으로. 나왔다가 눈이 좀 와서 다시 집에와서 3단 우산을 들고 나섰는데 그건 정말 잘못된 선택이었다. 점점 눈도 많이 오고 바람은 또 어찌나 불든지, 우산이 계속 뒤짚히려고 해서 나중에는 그냥 눈을 다 맞으면서 걸었다. 그냥 장우산이었다면 튼튼하게 잘 쓰고 걸을 수 있었을텐데. 

  이렇게 눈보라가 몰아쳐도 자유공원 에어로빅 아저씨가 나오실 것인가? 하는 생각을 했는데 웬걸. 오늘도 나와서 에어로빅 하고 계셨다. 정말 하이옌급 태풍이 인천에 상륙해도 나오실 분이다. 에어로빅 배경음악이 너무 경박해서 생각하는데 방해가 되서 아저씨에게 원망스러운 마음도 들었다.

 

  가로등 아래로 흩날리는 눈을 보고 있자니 아름다웠다. 날씨가 너무 험상궂어 아무도 산책을 나오지 않아 산책로에는 나 혼자만 있었다. 내 앞으로도 뒤로도 아무도 없었다. 랜덤으로 틀어놓은 MP3 Player 에서 No surprise 가 나오는데 잠깐 눈물이 날 뻔했다.

 

  이렇게 우울하고 찌질하고 어쩌면 누군가에겐 악몽같은 존재인 나를 더욱 혐오스럽게 만들어주는 시간이 바로 이 시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혼자 음악들으면서 잡다한 생각하며 걷는 시간 말이다. 언제나 틀림없이 지하 천미터까지 파묻히는 것 같은 우울함을 느끼면서도 홀린듯 또 그짓을 하고 있는 걸 보면 난 우울하다고 말할 자격도 없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잠깐 했다.

  모든게 역부족인 것 같다. 남탓도 하고 어쩔 땐 하나님 탓도 하고 그러고 살고 있지만, 어쩌면 가장 수준 이하인 건 나 자신일 수도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