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블로거들처럼 여행 사진 별로 시간 별로 여행기를 적을 엄두도 안나고 그정도로 부지런하지도 않아서 결국 이런 식으로 여행기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원래 여기 블로그에 쓰던 사진 별로 없는 여행기 시리즈는 때려치고  작년 여행부터 다시 간단명료한 여행기 시작~!


012345678


  내 생애 첫 유럽의 도시를 런던으로 정한 건 순전히 어렸을 적 좋아했던 락밴드들 때문이었다. 특히 Blur  의 London Loves 라는 곡이 아니었다면 난 아마 평생 런던을 안갔을지도 모를 일었다. 

  런던 사람들은 무표정하고, 친절하지 않지만, 우산도 없이 비를 그대로 맞으며 인상쓴 체 걸어다니는 런던 사람들이 딱 내가 그리던 모습이라 한편으론 흡족했다.  

  런던에 도착한 첫날 밤 낯선 호텔에서의 밤을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정말 내가 멀리 왔구나 하는 생각과 우리집에서는 안들리던 이상한 전기 발전기 소리와 높았던 호텔의 천장. 생각보다 기대되지 않는 여행 첫날밤 기분에 적잖게 당황하면서 깊게 잤다. 

  런던에서 좀 힘들다 싶은 일 그러니까 서비스 직이나, 공항 세관, 음식점 같은 덴 어김없이 이주민들이 있었는데, (이 사람 왜이렇게 친절하지? 하고 보면 영어 발음이 약간 정통 영어 발음이 아닌 이주민들...)  런던 사람 5명 중 1명은 영어 아닌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 이라더니 진짜 그렇구나 싶었다. 타국에 와서 자국민들은 힘들어서 안하는 일 하는 이주민들을 보니 좀 딱했다. 

  나보고 런던 같이 날씨는 수시로 우중충하고 음식은 더럽게 맛 없는 곳에서 평생 살라고 하면 정말 크게 절망할 것 같다. 특히 런던 식당에서 먹었던 수많은 맛없는 음식들을 생각하면, 런던 사람들도 참 불쌍하구나 싶다. 

  작년 런던 여행에서 여행객이라면 누구나 가는 박물관을 한군데도 안갔다. 그 이유 중 첫째는 해외까지 가서 실내에  갇혀 있는 게 싫어서였고, 두번째 이유는 잉글랜드 사람들이 다른 나라에서 약탈해 온 진열품들을 보기 싫어서였다. 이게 약탈당한 나라의 시민으로서 할 수 있는 복수라 생각했다. 묵었던 호텔에서 대영박물관까지 걸어서 3분이었는데도 여행 끝날때까지 결국 끝끝내 안들어갔다.  이런거 보면 나도 참 별 것도 아닌 것에 목숨을 거는데, 별로 후회는 없다. 대영박물관 말고도 런던에 볼 건 차고 넘쳤다. 

  런던 다녀온 지 얼마 안되서 드라마 셜록을 보는데 내가 걸었던 곳, 갔던 장소가 나오니 다시 가고 싶은 마음이 퐁퐁 샘솟았지만, 아마 앞으로 다시 갈 일은 없을 것이다. 런던 갈 돈이 있으면 다른 나라 가겠지. 물가도 너무 비싸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