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읽기

일상 2007. 11. 9. 16:21
핸드폰에 45개 전화번호만이 저장되어 있는 나는 솔직히 말해서 너의 진짜 친구가 몇명이냐 묻는다면?
흠.. 하나,둘,셋,넷. 손가락 4개 펴고 4명~ 이렇게 대답할 수 있겠다. 하하핫.
그 네명도 중학교 친구,고등학교 친구, 대학 1학년때 단 몇개월 활동했던 동아리에서 알게 된 친구 하나, 다른 과 수업 듣다 알게 된 친구 하나 란 말이다.
따라서 내가 누군가를 만나는 것은 1:1 로 만나는 것이 당연하다는 거다.
원래 한 테이블에 4명이상 있으면 정신을 못차리는 나로서는 당연한 결과일지도.

어제는 몸이 좀 아팠는데 그 때문인지 매사에 짜증이 났다.
그나마 일찍 끝났으니까 망정이지 거기에 야근까지 했으면 진짜 죽음이었을지도 모른다.
거깃다 나 내일도 일하잖아? 아아아아아악.
어제 퇴근길에는 뭔가 위로할만한 거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렇다고 누군가를 만나기에는 피곤했고, 결국 마을버스 앞에 있는 파리바게뜨에 들어가 맛있어 보이는 빵을 구입 했다.
그리고선 집에 가서 먹어도 될 빵을 굳이 마을버스에서 손잡이 잡고 서서 먹었다. 그만큼 긴급했달까.
꽤나 큰 베이비슈를 (생크림이 밖으로 빠져나올까봐) 억지로 한 입에 넣고 씹다보니 행복감이 밀려왔다.
이거야 말로 원초적 행복 아니던가.

집에 도착해서는 우울한 나를 위해 또 한가지 행동을 했다.
일요일에 만났던 친구의 편지 읽기.
저번에도 말했지만 친구의 편지는 언제나 나에게 큰 위로를 주기 때문에 받은 즉시 읽기 보다는 힘들때 읽곤 한다.
어제야말로 '잇츠 레터 타임!' 이었단 말이다.

다른 내용들이야 다 개인적 내용들이니 생략하기로 하고, 내 친구가 한 두가지 질문에 답하고 싶다. 나중에 답장으로 쓰면 될 것을 왜 이렇게 쓰냐면. 생각보다 질문에 답 생각하기가 재밌어서.

첫째 질문은.
너는 니 맘이 제일 약해있던 때를 생각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올라? 아쉬움일까. 어쩜 시간이 더 지나면 쪽팔림 보다 다른 감정이 더 지배적일지도 몰라. 그땐 어떤 생각을 할까.
- 짧게 말하자면 난 아직도 쪽팔림 인 것 같다. 쪽팔림 이전에는 '난 불쌍하고 힘들었어.' 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 이후에는 그 따위 것 가지고 그렇게 내 자신을 불쌍하다고 생각했던 내 자신이 쪽팔려 지는 거다. 그렇다고 해서 내 맘을 그렇게 약하고 힘들게 만든 그 사건이 시간 지나고 보니 전혀 힘들지 않았고 별 거 아니었다고 생각하는 것 은 아니지만. 어쨌든 사람이 당당해지려면 힘든 사건에 대하여 자존심에 상처를 전혀 상처를 받지 않으면서 의연하게 대처해야 하는 것 같다. 그래야 마음속으로부터 떳떳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거 아닐까.
그런데, 더 중요한 건 .. 난 절대 그런 사람이 못된다는 거고, 그런 사람 보면 인간미 없다고 느낀다는 거지. 흐흐흐

둘째 질문은.
15년 후 바라는 모습은 어떤 그림이야?
- 내 친구는 혼자 가고 싶은데로 드라이브 가서 오는 길에 서점에 들러서 트렁크에 책 가득 싣고 오는 것 이란다. 꽤나 멋진 모습이다. 근데 난 또 한 가지 깨달았다. 내가 이제까지 내 나이 마흔을 생각하면 정말 언제나 꼭 옆에는 남편님이 계셨던 거다. 내 자식에 대해서는 생각 안해봤지만, 어찌되었든 불과 5년 후를 생각해도 꼭 내 곁에 남자 한명이 있다는건데. 갑자기 기분 나빠졌다. 왠지 내가 의존적이 된 것 같잖아!
이제와서 생각해보니 나는 신랑곁에서 어떻게 하면 이쁜짓을 많이 할까 궁리하는 여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아예 안하는 건 아니었다.
훗. 이제 연애고 뭐고 아무 생각 없어진 이 마당에 비참하게시리 왠 남자 생각;
15년 후 내가 원하는 것을 더 멋진 것으로 생각하고 싶은데..  원하는 것을 억지로 생각해 낼 순 없는거고.

그런데 내가 누군가를 이렇게 생각하고 또 그 모습을 그려보는 것 자체가 나에게 아직 나와 앞으로를 함께할 정해진 남자가 없기 때문 아닐까.
그러니까 내 구미에 맞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지.
뭐.. 솔로의 특권이라면 특권이군.